강릉시 드림스타트, 아동 눈높이에서 배우는 금융!

이지예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3 16:20:10
  • -
  • +
  • 인쇄
'움직이는 돈 이야기’
▲ 강릉시 드림스타트, 아동 눈높이에서 배우는 금융!

[뉴스다컴] 강릉시는 지난 12일 강릉시청 2층 소회의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움직이는 돈 이야기’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KSD나눔재단과 연계 진행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돈의 개념부터 합리적인 소비 습관까지 실생활 중심의 금융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문 강사의 진행 하에, 아동은 ▲돈으로 할 수 있는 일 ▲화폐의 발달 과정 ▲다양한 결제 방법 ▲용돈기입장 작성법 ▲합리적 소비 습관 ▲금융 빙고 ▲나만의 화폐 만들기 활동 등을 체험하며 경제활동에 대한 기초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혔다.

교육에 참여하는 한 아동은 “직접 저금통도 만들고, 화폐도 만들면서 놀이처럼 배우니까 재미있고, 앞으로는 돈을 아껴서 잘 써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동이 자신의 용돈과 소비를 스스로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특히 놀이처럼 배우는 방식을 활용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더욱 높였다.

조현명 아동보육과장은 “아이들이 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형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라며, “모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드림스타트는 만 12세 이하 취약계층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공평한 출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사업으로, 아동의 발달 영역별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과 연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