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운영으로 어르신 농한기 활력 제공

이지예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2 12:25:26
  • -
  • +
  • 인쇄
▲ 건강씽씽 경로당 혈압측정 사진

[뉴스다컴] 양평군은 지난 5일부터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하고, 농한기 신체 활동량 감소로 인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합적인 건강증진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건강 씽씽 경로당’은 보건소가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건강 서비스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접근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기초 검사 및 건강 상담을 비롯해 △구강 관리 교육 △중풍 예방 교육 △맞춤형 영양 교육 △치매 검진 및 예방 교육 △만성질환 예방 교육 △금연·절주 교육 등 총 6개 영역의 통합 건강증진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군은 농한기 동안 활동량 감소로 발생할 수 있는 비만과 근력 저하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보건소 전문 운동처방사를 파견해 어르신 개개인의 신체 상태에 맞춘 근력 강화 운동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 방법을 함께 지도해 지속적인 건강 관리를 유도하고 있다.

배명석 보건소장은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건강 욕구를 반영해 체계적인 교육과 맞춤형 운동 처방을 통해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를 실현하고자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양평군보건소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지역사회에서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